▒ ▒ ▒ ▒ 具象
美術에의 招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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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항섭(미술평론가)---P6 | |
그가 모델의 묘사에만 관심을 갖는다면 기능은 완벽하게 될지 모르나 결코 인위를 떨쳐버릴
수는 없게 될 것이다. 그는 자연의 진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생명감의 현현을
확인코자 노력한다. 그는 사물 및 대상을 이해할 때 항상 자연에 비쳐 봄으로써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내부에 형성된 힘, 또는 기질에 생명감의 재현능력을 끌어들일 수 있었다.
적어도 그의 작품에서는 도무지 미혹의 그림자가 검출되지 않는다. 그 같은 결과는
그의 습작기가 얼마나 치열한 자신과의 싸움이었던가를 말해주고 있는 증표이다. 그는
작업의 최종단계에서 자신의 손끝으로부터 피어난 생명감의 실체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는 자신에게 엄격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조각가로서의 자신에 대한 부단한 감시를
통해 구도가적인 정려를ㄹ, 그리고 긴장을 몸에 붙였다.
그의 조각에는 적막이 숨쉰다. 어떠한 포즈에서도 균일하게 스며든 적막, 그것은
작품의 미적 가치를 부추기는 조각 자체의 힘이다.
그의 작품에는 심도, 즉 깊이가 느껴진다. 조각은 단순히 면, 또는 형태만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그리고 거기에서 통속화된 미적 요인만을 끄집어내려고 해서는 안
된다. 그 같은 시각에서 출발하면 작품의 진실을 투시할 수 없다. 그는 눈에 보이는 사실만이 아니라, 분명히 존재하되, 우리의 시각으로는 걸러지지 않는 바람과 같은 무형의 존재를 실제화 하는데 조각적 정념을 바친다. 그것은 마음의 눈을 손끝에 옮겨놓음으로써 가능한 일이다. 그의 조각에는 분명히 내적인 정경이 있다 비록 조각 속에 현상적 가치로 표현되지는 않을망정, 조각 자체를 감싸고 있는 자연의 모든 정경까지를 내부로서 간직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거의 작품에서는 향긋한 과일과 꽃향기, 또는 바다 내음, 풀 냄새 등이 느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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